본문 바로가기
경제

크몽 수수료와 세금계산서

by 딴짓대장 2020. 12. 31.
반응형

크몽 수수료와 세금계산서

 

 

 

크몽 수수료와 수익금 구조

 

저와 같은 디지털 노마드를 꿈꾸는 분들이 많아지고 아웃소싱 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는 것이 크게 기여한 크몽과 전문가 활동 수수료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크몽은 재능마켓 시장에 현재 1위를 달리고 있으며 디자인, 영상, 마케팅, 문서작성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가장 많이 있는 재능마켓이기도 합니다.

 

재능마켓이란 각자가 가지고 있는 능력, 재능을 팔거나 타인의 재능을 살 수도 있는 시장을 말합니다. 재능마켓에서 재능을 팔아 패시브인컴과 부수익을 올리고자 하는 분들에게는 플랫폼에서 수수료를 얼마나 가져가는지도 주요 관심사입니다. 그중에서도 오늘 소개해드릴 대표적인 재능마켓 플랫폼 크몽의 수수료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저 또한 얼마전 부터 크몽에서 판매를 시작해서 점점 키워나가고 있습니다. 크몽에 등록된 전문가들은 개인회원과 기업회원 이렇게 두 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앞서 말씀드리자면 현재 크몽 정책상 개인 전문가와 사업자 정보 입력을 마친 기업회원의 수수료는 동일하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저도 어느정도 수익이 발생하기 시작하면서 사업자로 전환을 몇 번 고민했었는데요. 가장 큰 차이점은 세금계산서 발행 여부 차이였습니다. 세금계산서 발행을 통해 비용처리를 하고자 하는 의뢰인들 또한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매출의 증가를 생각한다면 크몽을 통해 일정 수준의 수익이 발생한다면 세무사나 전문가와 상담 후에 기업회원으로 전환도 고려해보아야 하는 부분입니다.

 

 

크몽 수수료

 

수수료율

적용구간

20%

1원 ~ 500,000원

12%

500,001원 ~ 2,000,000원

6%

2,000,001원 이상

 

현재를 기준으로 크몽의 수수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위 수수료율은 1건 판매금액 당 적용된 기준으로 저와 같은 500,000원 이하 금액의 서비스를 판매하는 분들이라면 대부분은 20% 수수료가 적용됩니다. 예를 들면 100,000원의 서비스를 판매하게 되면 크몽에서 20,000원의 수수료를 가져가고 80%인 80,000원이 전문가의 수익금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크몽을 통해 고액의 서비스나 대규모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될때에는 각 구간별로 인하된 수수료가 적용되니까 크몽에 입점을 고려하시는 분들은 수수료에 대한 부분을 반드시 숙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중요한 부분은 1건 작업의 금액이 구간을 넘어서면 위 수수료가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소득세가 누진세율 구조로 부과되는 것과 비슷하게 구간 별로 수수료가 책정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600,000원의 매출이 발생하였을 때에는 500,000원에 대해서는 20% 수수료를 적용받고 나머지 100,000원에 대해서는 12% 수수료를 적용받는 것이죠. 저도 처음 12%를 적용받는 구간의 매출이 발생했을 때 생각했던 금액이 아니라서 의아했었습니다.

 

 

전문가 수수료 구조와 세금계산서

 

크몽에 문의해본 결과 전문가 수수료는 3가지로 나누어진다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먼저 전문가 수수료에는 플랫폼 이용료에 해당하는 실제 수수료가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결제(PG) 수수료, 부가세가 나머지 부분을 차지하는 수수료 구조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 수수료를 통해서 크몽의 서버 관리, 서비스 안정화 및 개발, 의뢰인들의 유치를 위한 마케팅 비용 등으로 사용된다고 하니 처음에는 크게 느껴졌던 20%의 압박이 조금 덜어지는 듯합니다.

또한 크몽에서는 전문가 수수료에 대한 세금계산서를 구매 확정일 기준으로 월 정산하여 익월 초에 발행하고 있다고 하니 세금계산서 수령이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또한 놓치기 쉬운 부분은 5월 종합소득세 신고를 할 때에는 수수료를 제외한 전문가 수익금이 아닌 전체 매출액으로 신고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처음 이 부분이 이해가 되지 않았었는데 크몽에서 수수료에 대한 세금계산서를 발행해주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맞는 계산이 됩니다.

 

크몽의 세금계산서 발행은 기업회원에만 해당되며 세금계산서 발행 및 수령이 불가능한 개인회원에게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마치면서

 

재능 마켓을 비롯한 다양한 방법을 통해 부수익을 창출하거나 전업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인구가 점점 늘고 있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새로운 길을 개척하고 매일 힘차게 살아가고 있는 모든 프리랜서 분들을 응원합니다. 앞으로도 글을 통해 유용한 정보들을 업로드하는 딴짓대장으로 찾아뵙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