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기회비용 뜻 희소성과 가격

by 딴짓대장 2021. 1. 1.
반응형

 

1. 기회비용

 

먼저 경제학에서 아주 중요한 개념인 비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비용(cost) 란 어떤 경제 행위를 할 때 발생하게 되는 손실을 뜻합니다. 당연한 얘기 겠지만 경제활동을 하면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한 가계가 소비를 하게 될때 (재화, 서비스를 사는 행위) 시장가격으로 재화를 구입하게 됩니다. 이 구입금액은 가계가 소비행위를 하기 위해 발생하게 되는 손실이고 이것을 비용이라고 말합니다. 기업도 마찬가지 입니다. 

생산활동을 할 때 노동, 자본과 같은 생산에 필요한 요소에 지불하는 금액 (임금과 이자 등)이 기업에게는 비용이 되는 것입니다.

 

2. 기회비용은 눈에 보이지 않는다

 

앞에서 언급한 비용과는 다르게 기회비용이란 눈에 보이지 않는 개념입니다. 다양한 경제학 서적에서 기회비용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있고 의견이 분분합니다. 하지만 공통적인 개념은 '어떤 자원을 이용하여 생산이나 소비를 한 경우에 그 자원으로 다른 것을 선택했을 때 얻을 수 있었을 잠재적인 비용' 이라는 것입니다. 

실제로 소비되어 그 소비가 눈에 보이는 것이 아닌, 다른 것을 선택함으로써 포기되는 비용이 기회비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기회비용이란 보이지 않는 형태로 지불하는 비용입니다. 예를 들어 기업이 직접준비한 자금으로 투자를 한다고 가정했을때, 미리 준비한 자기 자본이므로 투자할 때 손실이 발생하지 않는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만약에 그 기업이 그 곳에 투자하지 않고 자금을 대여하거나 다른 방식으로 운용했다면 어땠을까요? 이자나 다른 수익이 생겼을것입니다.

 

수입을 올릴 수 있었을 다른 기회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그 돈을 쓰지 않고 다른 곳에 자금을 댔다면 실제론느 그 만큼의 수익을 포기한 것과 다름없습니다.

 

여기서 강조될 부분은 기회비용은 그 경제주체의 상황에 따라서 달라지게 된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자면 하루에 10만원의 소득이 있는 A와 20만원을 받는 B가 있습니다. 두 사람 모두 하루 일을 쉬게 된다면 A에게는 10만원의 손실이 생기지만 B는 20만원의 손실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두 사람의 기회비용은 다르고 A보다 B는 일을 쉬고 싶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3. 희소성과 가격

 

경제학의 기본이 되는 희소성(scarcity)의 개념 또하 매우 중요합니다. 사람들은 물질에 대한 욕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경제학에서 말하는 희소성은 그것을 충족시켜줄 수 이쓴 물적 수단의 공급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상태에 놓인것을 말합니다.

 

희소성은 절대적인 개념보다는 상대성을 가진 개념으로 쓰입니다. 희소성은 수요와 공급에 의해서 달라지고 또한, 그것이 사회적으로 얼마나 필요도가 있는지를 나타내는 척도로 활용됩니다.

 

희소성은 수요와 공급의 상대적인 크기에 따라 결정됩니다.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것 즉 수요가 높은 것이라도 공급이 풍부한 상태라고 한다면 희소성은 떨어지게 됩니다. 한번씩 대란을 일으켰던 허니버터칩이나 유행하던 상품 들을 일정 기간동안에는 구경도 하기 힘들지만 나중에는 마트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4. 가격은 수요와 공급으로 결정된다

 

재화나 서비스를 사람들이 높게 평가한다면 그 재화의 수요는 증가하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은 가격 상승을 불러일으키고 새로운 기업이 그 재화의 시장에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경제적 유인(incentive)를 부여합니다. 그 결과로 재화의 공급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와 같이 기업은 사회에서 필요로하는 재화나 서비스 생산에 더 많은 자원을 투입합니다.

 

이렇듯 기업의 역할은 필요로 하는 재화나 서비스를 공급하고 결국 수요와 공급이 어느정도 일치하게 되는 지점에 이르게 되는 것입니다.

 

공급을 위한 비용의 변화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사회적인 필요성 즉 수요를 반영하여 수요가 계속 크다면 아무리 많은 비용이 들더라도 기업은 그 재화를 생산하게 됩니다. 하지만 가격이 상승하면 수요는 감소하게 됩니다. 정리하자면 가계는 가격이 저렴한 다른 재화를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럴 경우 기업이 많은 비용을 들여 그 재화를 생산해도 큰 의미가 없게 되는 것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기회비용, 희소성 그리고 가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경제학을 공부하는 분들에게 작은 힘이 되는 글이 되기를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