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미시경제와 거시경제의 차이점은?

by 딴짓대장 2021. 1. 1.
반응형

 

경제학은 크게 얘기하자면 2가지로 분류됩니다. 여러분이 아시다시피 미시경제학과 거시경제학 이 두 가지입니다. 미시경제학이 각각의 경제 주체를 분석대상으로 삼는다면 거시경제학은 한 국가의 전체를 하나로 보고 분석한다는 점에서 기본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그 차이점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이렇습니다.

 

미시경제학 = "가계 or 기업"

거시경제학 = "국가 전체"

 

1. 미시경제학

 

미시경제에서는 가계나 기업과 같은 경제주체의 행동 분석을 시작으로 시장 전체의 수요와 공급을 분석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기업은 생산량에 제약이 있어서 그 한정된 자원에서 이윤을 최대한으로 하는 행동을 하게 됩니다. 가계의 경우에는 예산이 한정적이기 때문에 만족감 즉, 효용을 최대한으로 하기 위해서 행동합니다.

 

미시경제학에서는 각각의 경제주체가 주체적으로 최적화된 행동을 한다는 걸 전제하고 어떤 시장에서 어떤 활동이 이루어질지 분석하거나 이와 연관된 산업의 관련성을 연구합니다.

 

2. 거시경제학

 

반대로 거시경제에서는 인플레이션, 실업, 국민총생산, 경제성장, 물가 등과 같은 국가경제 전체에 대한 움직임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시경제와 거시경제는 별개의 학문이 아닌 서로 보완적인 관계라는 것이 핵심입니다. 거시적인 관점의 분석을 할 때에도 경제주체의 최적화한 행동을 전제로 분석을 기초에 두고 있기 때문입니다.

 

보통 경제학과 학생들은 미시경제학을 먼저 공부하고 이후 거시경제학을 공부하는 방식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식은 주관적인 판단이며 동시에 병행하셔도 전혀 문제없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미시경제학과 거시경제학은 상호 보완적인 학문이기 때문이죠.

 

경제학에 대한 간단한 소개에 이어서 미시경제학과 거시경제학의 차이점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경제학을 시작하시는 분들이 이해하는 데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