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플레이션과 인플레이션 뜻 간단 정리
인플레이션은 화폐가치가 떨어져서 물가가 계속 오르게 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인플레이션이 일어나는 원인에 따라서 몇 가지로 분류될 수 있는데요. 수요 견인 인플레이션, 비용 상승 인플레이션으로 나눠지기도 합니다. 반대로 디플레이션은 시장에 통화량이 적어서 물가가 떨어지고 화폐가치가 올라가 경제활동이 침체되는 현상, 즉 일반물가 수준이 계속해서 하락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인플레이션 문제를 고려할 때에는 화폐 임금률, 실업률, 정부지출, 화폐 잔액 등의 관계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인플레이션 공급곡선과 수요곡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인플레이션 공급곡선과 인플레이션 수요곡선
인플레이션 공급곡선은 마크업 이론, 필립스곡선, 오쿤의 법칙에서 도출해 낼 수 있습니다. 필립스 곡선에 대해 얘기하자면 임금률과 실업률 사이에 안정적인 음의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곡선입니다. 마크업 이론은 임금률과 가격 수준 사이에 일정한 관계가 있고 임금이 상승하면 가격도 같은 비율로 상승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오쿤의 법칙은 자연실업률과 현실 실업률의 차이인 실업률 갭 그리고 완전고용 GDP와 현실 GDP의 차이인 GDP갭이 음의 상관관계라는 내용입니다. 아무리 기업의 구인활동이 많더라도 개인적인 이유로 직장을 그만두는 인구는 항상 있기 때문에 완전고용이어도 실업자는 항상 존재하게 됩니다. 이처럼 개인적이거나 자발적인 실업 비율을 자연실업률이라고 합니다.
앞서 언급한 3가지 법칙에서 이끌어 낼 수 있는 것이 인플레이션 곡선입니다. 공급 측면에서 본다면 인플레율의 상승은 실업률 저하 즉, 고용증가로 이어지고 GDP를 끌어올리는 요인이 됩니다. 인플레율과 GDP는 비례관계에 있기 때문에 인플레이션 공급곡선은 우상향 하는 곡선입니다.
반대로 수요측면에서 인플레율과 GDP의 관계를 본 것이 인플레이션 수요곡선입니다. GDP는 명목화폐 공급 증가율에서 인플레율을 차감한 나머지 실질적 화폐 잔액과 비례관계이며 이는 정부지출 증가율과도 비례관계에 있습니다. 이를 나타낸 것이 바로 인플레이션 수요곡선입니다.
인플레이션 수요곡선에서는 인플레율이 낮게 나타날수록 GDP 증가율이 높아지기 때문에 인플레율과 GDP는 음의 상관관계에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플레이션 수요곡선은 우상향 하게 됩니다.
기대인플레이션
인플레율이 증가 추세로 물가상승이 계속 지속된다면 일반 경제주체는 당연하게 앞으로 인플레가 계속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그 예측을 통해 행동을 결정합니다. 경제주체들이 예상하는 미래의 인플레이션인 기대인플레이션을 도입하게 되면 노동시장의 상황이 동일하다고 해도 기대인플레이션의 크기 여하에 따라 임금률의 동향이 바뀌게 됩니다.
기대 인플레이션이 높다는 것은 향후 물가가 계속 오를 것으로 경제주체들이 예측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기대인플레이션이 있을 때 노동자는 더 큰 명목임금률 인상을 요구하기도 하고 기업도 실질임금률의 동향이 실질적으로 경제변수로 작용하고 있는 이상 임금인상을 인정합니다.
하지만 반대로 사람들이 디플레이션을 예상할 때라면 명목임금률이 하락하지 않으면 실질임금률이 상승한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따라서 사람들이 합리적으로 생각할 수 있고 화폐 착각이라는 것이 없다면 실업률 갭과는 관계없이 기대인플레이션 크기는 그대로 화폐 임금률 상승에 반영합니다. 결국은 완전고용 GDP에서 현실 GDP를 차감한 GDP갭이 바뀌지 않으면 기대인플레율 상승은 같은 비율만큼 현실 인플레율을 상승시키는 압력을 만들어내게 됩니다.
정책의 효과
확장적인 재정 금융정책으로 단기적으로는 GDP가 늘어나게 되지만 장기로 가게 되면 기대인플레율이 올라감으로써 장기적으로는 효과가 줄어들게 됩니다. 정리하자면 이렇습니다.
- 단기적 : 확장적 재정 금융정책 - 수요가 늘어난다 - GDP가 늘어난다 - 인플레율이 높아진다.
- 장기적 : 공급이 줄어든다 - GDP가 줄어든다 - 확장적 재정 금융정책 효과가 감소한다.
수요 견인 인플레이션, 비용 상승 인플레이션
인플레이션은 그 원인에 따라 수요량의 증가를 생산량이 미치지 못하는 이유로 생기는 수요 견인 인플레이션(Demand-Pull Inflation)과, 임금이나 원재료, 연료비와 같은 비용의 상승률이 노동생산성을 웃돌게 되어 생기는 비용 상승 인플레이션(Cost-Push Inflation)으로 나누어질 수 있습니다.
수요 견인 인플레이션은 인플레 수요곡선이 완만하게 위로 상승하는대서 생기는데, 경기가 좋아질 때 일어나기 때문에 좋은 인플레이션이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비용 상승 인플레이션은 공급곡선이 위로 이동해서 생기게 되는 것이기 때문에 불황일 때 일어나는 나쁜 인플레이션이라고 하면 이해가 쉬워집니다. 이는 스태그플레이션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심한 인플레이션과 디플레이션은 둘 모두 사회의 원활한 경제활동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줍니다. 물가안정이 정부 정책의 목표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경기가 좋을 때 나타나는 완만한 인플레이션이 가장 바람직한 현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GDP 뜻 정확하게 알고 있나요
GDP 뜻 정확하게 알고 있나요 "1분기 GDP는 성장률 3.5% 로..." 기사에서 이런 내용을 전하는 것을 본적이 많이 있을 것입니다. GDP가 국가의 전체 경제활동의 좋고 나쁨을 나타내는 수치인 것 까지는
sevendice.tistory.com
도덕적 해이/역선택 차이점
도덕적 해이/역선택 차이점 도덕적해이란 먼저 상대의 행동을 감시할 수 없는 경우에는 어떤 시장 실패가 생기는지 보험을 예로 들어서 생각해 보겠습니다. 보험은 모두 알고 있듯이 미래의 불
sevendice.tistory.com
카르텔 뜻에 대해 알아보자
카르텔 뜻에 대해 알아보자 카르텔 이란? 죄수의 딜레마에 대해 이해했다면 이제는 과점 기업의 행동에 대해서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과점기업이 자주 하는 행위로는 바로 이 카르텔이 있
sevendice.tistory.com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가상각의 명확한 의미 알고 계신가요 (4) | 2021.01.03 |
---|---|
원달러환율 제대로 알고 활용하자 (3) | 2021.01.03 |
GDP 뜻 정확하게 알고 있나요 (0) | 2021.01.02 |
도덕적 해이, 역선택 차이점 (1) | 2021.01.02 |
카르텔 뜻에 대해 알아보자 (2) | 2021.01.01 |
댓글